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☆ 가위, 병따개는 어떤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! ☆
작성자 청주중 등록일 11.02.16 조회수 438
* 가위, 병따개는 어떤 원리를 이용한 것인가!

  우리가 실생활에 사용하는 가위나 병따개가 어떤 과학적 원리에 의해 만들어진 것을 아는 사람은 얼마나 될까? 가위질을 하게 하고 병마개를 따게 하는 것은 이 지렛대의 원리를 이용한 것이다.
  지렛대의 원리는 막대를 어떤 점에서 받쳐서 그 받침점 주위를 회전할 수 있게 한 것으로 대저울을 비롯해서 도르래나 회전축 등이 이 원리를 응용한 예라 할 수 있다. 그리고 그밖에도 가위, 집게, 플라이어, 펌프 핸들, 병따개, 호두까기 등. 모두 지렛대의 원리를 이용한 것이다. 이 원리는 선사 시대에 이미 알려져 있었으나 그것을 완벽하게 기술한 사람은 그리스의 수학자 아르키메데스이다.
  지렛대는 일반적으로 물건을 들어올리는 딱딱하고 긴 막대를 가리킨다. 이러한 막대를 한 받침점 위에 올려놓음으로써 비로소 작용이 생긴다. 지렛대의 한 점에 작용하는 힘은 받침점 반대편의 한 점에 작용하는 힘에 의해 균형을 이룰 수 있다. 지렛대의 기본 원리는 무거운 물체를 들어올리는 예로써도 설명할 수 있다. 지렛대의 길이가 주어졌을 때 들어올리는 물체가 받침 점에 가까이 있을수록 힘이 덜 든다. 물론 지렛대의 받침 점은 중간 지점뿐만 아니라 한쪽 끝에 올 수도 있다.
  고대의 전쟁에서 무거운 물체를  부수는 데 사용되던 투석기도 사실 지렛대의 원리를 이용한 것이다.
이전글 ☆ 전화선을 이용해 화상을 전송하는'팩시밀리' ☆
다음글 ☆ 항상 북쪽을 가르치는 컴퍼스 '나침반' ☆